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동양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복잡 다양해지는 면접 질문] 주요 기업 면접유형
  • 작성자
    동양직업전문학교
  • 등록일
    2015-01-16 11:41:18
    조회수
    966
서류전형 합격 소식을 전해 들은 지원자라면 가장 먼저 최근 면접 유행부터 파악하며 다음 전형을 대비해야 한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분석한 주요 기업들의 면접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짧게 요약형

'자신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살아오면서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일은 무엇인가' 등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을 간략히 한두 마디 이내로 요약해 답변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경험을 요약하기 쉽지 않은 만큼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할 것을 추천한다.

◇줄세우기형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무엇인가', '제일 잘하는 것 5가지씩을 말하라' 등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과 세계관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이 질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잡한 경험, 삶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줄 아는 역량과 그에 대해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하는 능력이다.

◇선택형

'상사가 부당한 일을 시킨다면 참을 것인가, 더 위의 상사에게 보고할 것인가', '물에 빠진 어머니와 아내 중 누구를 구할 것인가'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설정해 하나를 고르게 하는 유형이다. 기업에서는 이 질문을 통해 위기에 대해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평가한다. 어떤 선택을 했을 때 충분히 이해할 만한 이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스펙 평가형

'학점이 매우 높은데 공부만 했나요', '학교는 왜 이렇게 오래 다녔나요'라며 압박하는 형태다. 면접자가 숨기고 싶어하는 부분을 일부러 밝히려는 의도로 이런 질문이 나온다. 많은 면접자가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당당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사회 이슈형

최근의 이슈에 대한 견해나 신변과 관련된 가정형 질문을 해서 그에 대한 견해를 보는 유형이다. 어떤 사회적 이슈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단, 해당 기업·업종과 관련된 최근 이슈는 충분히 파악해 놔야 한다.

도움말=인크루트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